•현장직업체험은 청소년들이 직장이나 일터에서 다양한 경험을 통해 일의 세계를 이해하고 자신의 진로를 탐색하도록 하는 데 목적이 있음
•진로탐색을 위한 직업체험은 특정 직업영역의 기술이나 지식을 익히는 것보다 직업세계를 탐색하고 일하는 태도를 배우는것이 주된 의도임
•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1~3일 정도 학교를 벗어나 지역산업,민간기업,공공기관 등의 직장에서 직업체험을 실시한다.
   학교,가정,지역이 뜻을 모아 학생들을 올바른 사회인으로 육성하고자 함
•직업체험 기반은 학생들이 살아가는 지역의 크고 작은 일터임
•'한 아이를 키우는 데 마을 하나가 필요하다' 는 서양 격언이 있듯 청소년들이 자립심과 협동심을 기르는 다양한 체험을 하기 위해서는 학교의
    울타리를 넘어 지역 전체가 배움터가 되어줌이 효과적임
•생산, 유통, 소비가 순환되는 삶의 터전인 지역에서 청소년들이 일 세계를 배움
•현장직업체험은 청소년과 지역 어른들이 함께 참여함으로써 함께 성장하는 교육임
•지역이 함께 기른 청소년들은 다시 우리 사회를 발전시키는 일꾼이 됨
관련 업무의 전문가, 일터 길잡이, 조언가 ,현장 교육자로서의 역활
역활 | 내용 |
---|---|
일터에 대한 이해돕기 | 일터의 주요 생산품 및 서비스를 설명하고, 해당 일터에 어떠한 직업인이 활동하고 있는지 소개 |
사업장 근무 수칙 및 주의사항 안내 | 일터에서 준수해야 할 근무 수칙, 안전 사항 등을 안내 |
업무 수행 안내 및 개별 지도 | 주요 업무를 시범보이고 학생들이 체험할 수 있도록 지도 |
직업생활 및 향후 진로에 대한 조언 | 체험 과정에서 발생하는 궁금 사항에 대해 응답해주고 향후 진로에 대해 조언 |
•대상인원: 2~5명 학생(협의를 통한 인원 조절)
•진 행 자 : 일터 멘토
•소요시간: 최소4시간, 최대6시간(협의를 통한 조절)
•장      소: 일터 곳곳
•운영방식: 2~5명의 소규모 집단이 1개 사업장을 집중체험
구분 | 시간 | 제목 및 내용 | 과정 | 장소 | 비고 |
---|---|---|---|---|---|
직업 체험 |
4~6시간 진행 |
오리엔테이션 | 하루 6시간 이내 |
일터 | 일터사정에 따라 프로그램 운영방법 변경가능 |
간단한 업무 돕기 | |||||
간단한 업무 돕기, 마무리 |
구분 | 주요내용 |
---|---|
사전 준비 |
•체험일터 신청하기 •일터 멘토 간담회 참여하기 및 프로그램 목적과 내용 숙지
•체험활동 및 일정 수립하기 공유하기 |
체험 활동 |
•오리엔테이션
•직업체험 활동
•마무리 활동 |
사후 활동 |
•[학생 관찰 보고서]작성 •평가 간단회 |